구글 SEO 상위노출 방법, 경쟁을 피하고 최적화 시키기

온라인 비즈니스는 오프라인 사업과 많은 부분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쉬운 예시로 가장 대표적인 오프라인 비즈니스인 치킨집을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가게를 오픈하게 되면 별다른 마케팅을 하지 않더라도 위치에 따라서 유동인구라는 것이 있습니다. 즉, 자리만 잘 잡아도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는 여건이 됩니다. 이것을 온라인 비즈니스에 대입하여 좋은 위치를 잡는 것이 곧 SEO 입니다.

어차피, 애드센스나 제휴마케팅 등의 수익활동을 목적으로 하는 웹문서는 네이버에서는 활동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다양한 영역

우리가 무언가 검색을 했을때, 글만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검색결과로 표시되는 다양한 영역들이 있으며 각각 섹션별로 상위노출에 필요한 전략이 있습니다.

하나의 예시로 “애드센스” 라는 키워드로 직접 살펴보겠습니다. 애드센스라는 키워드는 경쟁이 상당한 씨드키워드(Seed Keyword) 입니다. 검색량을 한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대략적인 범위로 1만~10만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별도의 Tool 을 활용하여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글은 검색량을 보수적으로 데이터 집계를 하기 때문에 월 3만 검색량이면 상당한 시장입니다. 그리고 경쟁도 치열하겠죠. 검색결과에서 상위로 노출되려면 애드센스 분야에 걸맞는 최적화 블로그 및 웹사이트가 필요하고 SEO 작업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SEO 시장에서 최적화를 빠르게 시킬 수 있는 전문가가 아니며, 전문가라고 할 지라도 구글 SEO 는 단순히 최적화 뿐만 아니라 꾸준하고 양질의 포스팅이 동반되어야 하기 때문에 (전문성 + 노력)이 모두 충족되어야 진입가능한 영역입니다. 그렇다면 방법은 없는 것일까요?

구글 SEO, 돈으로 해결하기 : 키워드 광고

키워드 광고영역

각각 키워드마다 광고비용이나 입찰경쟁이 다른 양상을 보이지만 특정 키워드에 대하여 광고를 집행하면 상위노출이 보장됩니다. 특히나 “애드센스” 와 같은 씨드키워드(Seed Keyword) 의 경우 자연 SEO 는 경쟁이 매우 치열하기 때문에 광고집행을 통해 전략적인 접근을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YouTube를 해야하는 이유, 동영상 영역

시간이 갈수록 YouTube 자체적으로 검색빈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연령층이 낮아질수록 유튜브에서 검색을 해결합니다. 그리고 유튜브 뿐만 아니라 구글검색에서도 유튜브는 중요합니다.

동영상 영역 1위, 돈버는공부

애드센스라는 키워드를 포스팅(웹문서)으로 SEO를 하는 것은 어렵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저도 다양하게 시도를 해봤지만 특히 애드센스는 공식 웹사이트가 있기 때문에 더욱 어렵더군요… (애드센스 고객센터 관련 웹문서만 해도 어마어마한 페이지가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자, 그런데 구글에서는 동영상 영역도 대부분의 키워드에 대해서 상위에 결과를 노출시킵니다. 위의 스크린샷을 보시면 동영상 섹션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관련 비즈니스 채널이다보니 제 영상이 1위로 랭크되어있네요)

구글 SEO를 통해 상위노출을 시키고자 할 때,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통한 포스팅(웹문서) 발행도 중요하지만 경우에 따라서 유튜브(YouTube)를 함께 운영하며 가능한 모든 영역에서 콘텐츠 노출과 방문자 유입을 만드는게 굉장히 효율적입니다.

무료 트래픽 + 유료 트래픽 적절하게

기본 포스팅을 통한 구글 SEO 상위노출과, 유튜브 동영상 콘텐츠를 통한 동영상 영역 공략은 돈이 들지 않는 무료 트래픽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잘만 키워놓고 꾸준하게 운영만 하면 자연적인 유입이 발생하는 것이죠.

하지만 무료 트래픽이 무조건 답은 아닙니다. 경쟁이 치열한 경우 광고상품을 통해서 트래픽을 만드는 것도 필요합니다. 광고의 목표성과에 따라서 전략이 달라질 수는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광고비용보다 수익이 높다면 광고집행을 안 할 이유가 없습니다.



글쓰기, 영상만들기, 광고집행 등의 각각 요소들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비즈니스의 성장과 매출을 극대화하고 특히 유튜브 채널을 반드시 운영하시어 유튜브채널 자체적인 성장과 함께 구글 SEO까지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습니다.